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와 인터넷

KOEI 삼국지 시리즈

728x90
반응형

Koei(현재는 Koei Tecmo)의 대표적인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 시리즈인 **삼국지(三國志,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는 1985년부터 시작되어 꾸준히 신작이 발매되고 있는 장수 시리즈입니다. 

 


📘 삼국지 시리즈 버전별 특징 & 파워업키트(PK) 차이 정리

버전         발매년도                            특징 (본편)                                                  파워업키트(PK) 추가 요소

 

I (1) 1985 시리즈 시작. 군주제, 단순 내정/전투 ❌ 없음
II 1989 부대 중심 전투 도입, 전략성 강화 ❌ 없음
III 1992 인물 능력치 체계화, 외교/연합 ❌ 없음
IV 1994 참모 제도, 계략 시스템 ❌ 없음
V 1995 완성도 높음. AI 개선, 인기도 높음 ❌ 없음
VI 1998 장수 임명제, 사건 이벤트 추가 ✅ 역사 이벤트, 특기 시스템 강화
VII 2000 장수 플레이 첫 도입, 결혼/승진 ✅ 시나리오 에디터, 장수 육성 다양화
VIII 2001 인연 시스템, 결혼/자녀, 자유도 높음 ✅ 장수 간 인연 사건 추가, 이벤트 다양화
IX 2003 부대 중심 전략(실시간 턴), 내정 간소화 ✅ 전략성 강화, 시나리오/AI 조정
X 2004 장수 플레이+자유 행동 시스템 ✅ 특기 시스템 추가, 장수 훈련 등
XI 2006 타일형 맵, 그래픽 발전, 고전적 전략 ✅ 전법 추가, 도시개발, 장수 육성 시스템
XII 2012 실시간 전투, 도시 중심 내정 ✅ 진형/병과 추가, UI 개선, 시스템 일부 보강
XIII 2016 장수 중심 RPG형, 스토리 풍부 ✅ 사상 시스템, 개성 강화, '위광' 시스템
XIV 2020 영토 색칠 시스템, 군주제 기반 ✅ 지역 특성, AI 전략 다양화, 한국 DLC 장수
 

💡 파워업키트(PK)란?

**파워업키트(PK, Power-Up Kit)**는 Koei가 자사 전략게임에 제공하는 확장판 DLC 개념입니다.
보통 본편 발매 후 약 6개월~1년 후 출시되며, 다음을 포함합니다:

  • ✅ 시나리오 추가 (예: 가상 시나리오, IF 전개)
  • ✅ 장수/무장 생성기
  • ✅ 커스터마이즈 기능 (특기/전법 편집 등)
  • ✅ 게임 난이도 및 시스템 보완
  • ✅ 신규 전술 및 기능 (군사·내정·외교 등)

PK 포함 버전을 사는 것이 훨씬 추천됩니다.
최근에는 본편과 PK가 합본되어 출시되는 경우도 많아요.


🎯 추천 요약

                      목적                                       추천 버전                                                     이유

 

군주 중심 전략 삼국지 XI PK, XIV PK AI 전략, 도시 개발 등 깊이감
장수 중심 스토리 XIII PK, VIII PK 인연, 성장, 이벤트 다양
입문자 XI PK, XIV PK 인터페이스 직관, 튜토리얼 지원
고전 감성 V, VI PK 균형 잡힌 전략성, 완성도 높음
 

📥 참고

  • Steam에서 대부분의 시리즈 구매 가능 (특히 11, 13, 14)
  • PK는 별도 판매되거나 "with PK" 통합판으로 나오는 경우 많음
  • 한글 지원은 XI, XIII, XIV가 공식적이며, 그 외는 비공식 패치 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