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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ei(현재는 Koei Tecmo)의 대표적인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 시리즈인 **삼국지(三國志, Romance of the Three Kingdoms)**는 1985년부터 시작되어 꾸준히 신작이 발매되고 있는 장수 시리즈입니다.
📘 삼국지 시리즈 버전별 특징 & 파워업키트(PK) 차이 정리
버전 발매년도 특징 (본편) 파워업키트(PK) 추가 요소
I (1) | 1985 | 시리즈 시작. 군주제, 단순 내정/전투 | ❌ 없음 |
II | 1989 | 부대 중심 전투 도입, 전략성 강화 | ❌ 없음 |
III | 1992 | 인물 능력치 체계화, 외교/연합 | ❌ 없음 |
IV | 1994 | 참모 제도, 계략 시스템 | ❌ 없음 |
V | 1995 | 완성도 높음. AI 개선, 인기도 높음 | ❌ 없음 |
VI | 1998 | 장수 임명제, 사건 이벤트 추가 | ✅ 역사 이벤트, 특기 시스템 강화 |
VII | 2000 | 장수 플레이 첫 도입, 결혼/승진 | ✅ 시나리오 에디터, 장수 육성 다양화 |
VIII | 2001 | 인연 시스템, 결혼/자녀, 자유도 높음 | ✅ 장수 간 인연 사건 추가, 이벤트 다양화 |
IX | 2003 | 부대 중심 전략(실시간 턴), 내정 간소화 | ✅ 전략성 강화, 시나리오/AI 조정 |
X | 2004 | 장수 플레이+자유 행동 시스템 | ✅ 특기 시스템 추가, 장수 훈련 등 |
XI | 2006 | 타일형 맵, 그래픽 발전, 고전적 전략 | ✅ 전법 추가, 도시개발, 장수 육성 시스템 |
XII | 2012 | 실시간 전투, 도시 중심 내정 | ✅ 진형/병과 추가, UI 개선, 시스템 일부 보강 |
XIII | 2016 | 장수 중심 RPG형, 스토리 풍부 | ✅ 사상 시스템, 개성 강화, '위광' 시스템 |
XIV | 2020 | 영토 색칠 시스템, 군주제 기반 | ✅ 지역 특성, AI 전략 다양화, 한국 DLC 장수 |
💡 파워업키트(PK)란?
**파워업키트(PK, Power-Up Kit)**는 Koei가 자사 전략게임에 제공하는 확장판 DLC 개념입니다.
보통 본편 발매 후 약 6개월~1년 후 출시되며, 다음을 포함합니다:
- ✅ 시나리오 추가 (예: 가상 시나리오, IF 전개)
- ✅ 장수/무장 생성기
- ✅ 커스터마이즈 기능 (특기/전법 편집 등)
- ✅ 게임 난이도 및 시스템 보완
- ✅ 신규 전술 및 기능 (군사·내정·외교 등)
PK 포함 버전을 사는 것이 훨씬 추천됩니다.
최근에는 본편과 PK가 합본되어 출시되는 경우도 많아요.
🎯 추천 요약
목적 추천 버전 이유
군주 중심 전략 | 삼국지 XI PK, XIV PK | AI 전략, 도시 개발 등 깊이감 |
장수 중심 스토리 | XIII PK, VIII PK | 인연, 성장, 이벤트 다양 |
입문자 | XI PK, XIV PK | 인터페이스 직관, 튜토리얼 지원 |
고전 감성 | V, VI PK | 균형 잡힌 전략성, 완성도 높음 |
📥 참고
- Steam에서 대부분의 시리즈 구매 가능 (특히 11, 13, 14)
- PK는 별도 판매되거나 "with PK" 통합판으로 나오는 경우 많음
- 한글 지원은 XI, XIII, XIV가 공식적이며, 그 외는 비공식 패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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